토야바바의 예뻐지는 하루


화분 분갈이 방법을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토야바바입니다.^^

오늘은 식물키우기의 기본인 이쁘게

그리고 건강하게 화분 분갈이 방법을 

알려드릴꺼에요. 아주 간단하지만

의외로 식물키우기 초보분들은 좀 어려워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요령

몇가지를 살펴보고 여러분도 직접

집에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ㅎㅎ

자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욤?



먼저 보시는것 처럼 화분이 준비 되어야하구요.

그리고 당연히 화분주인인 이쁜 식물이

있어야하겠죠? 오늘은 네뿌리를 심어볼꺼에요.

근데 사실 이사진찍고나서 제가 여행갔다오니 ㅠㅠ

두뿌리가 죽었어요.잉~~


제가 가기전에 물주는 요령 알려드렸는데 ...

물주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말라죽었네요 ㅎㅎ

하지만 여전히 두뿌리는 건강하게 자라고 있으니..

암튼 자!! 함께 준비해볼께요. 먼저 화분에

흙을 3분의1을 채워주세요. 흙은 상토가 좋겠죠?

상토 흙에다가 마사(굵은 모래같은거)를 약3분의

1정도를 섞어주세요. 그리고 심을 식물을 올려

주시면 화분 분갈이 방법의 기초가 다 준비된거죵~



오~호~ 이제 이렇게 준비된 화분에

식물을 꽃았으면(대충 올려주시면됩니다.)흙을 

채워주시면서 식물의 위치를 잡아주셔야해요.

이쁘게 모양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계속 흙을 채워주시구요.

처음 한번에 식물의 위치와 균형을 잡아주는게

중요하니 천천히 위치를 잡아가며 흙을 뿌려주세요.



자~이렇게 다 뿌렸으면, 한번 보시고

너무 깊이 심겨진듯하면, 식물의

줄기를 잡고 살살 위로 당기셔서 높이를

맞춰주시면됩니다.(위에 신랑 손이 다쳤네요 ㅎㅎ;)

암튼 이제 이렇게 잘 균형을 잡아주셨다면 

화분 분갈이 방법을 다 배우신거나 마찬가집입니다.

물런 식물에 따라서 심을때 뿌리를 잘라주기도하지만

금방 이화분에서 저화분으로 옮기시는 경우엔 안 잘라

주셔도되요. 그리고 화분을 바꾸실때는 기존 화분보다

더크고 깊은 화분을 사용해주셔야 좋은건 아시죠?^^*



이렇게 대충 형태를 잡았습니다.

저도 저 식물을 오늘 택배로 받았는데

오는데 시일이 너무 걸려서 좀 말랐고 그리고

좋은걸 보내주지 않고 완전 웃자라고

다죽어 가는듯 한 것을 보내줘서 좀 속상했네요.

결국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두녀석이 죽었구요.

화분 분갈이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것 가운데하나가

 식물의 채력이 아주 좋은 상태일때 해주는것!!

반대로 영양분을 섭취못해 비실한경우도

해줄수 있지만, 병들어 죽어가는 경우는

그럴 필요가 없겠네요.



이제 흙도 다채웠고 수형도 잡았다면

이제 화분위에 장식돌이나

흙을 올려서 마무리를 해주시면됩니다.

이렇게 저는 일본산 흙을 사용했는데요.

이흙의 좋은점이라면 화분내의

수분이 마르면 색상이 바뀌어요.

물을 잘 머금고 있다가 물이 마르면

하얗게 변하더라구요. 암튼 위에 뭘올리시든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화분 불갈이 방법은

이렇게 마무리 되겠네요 ㅎㅎ 이외에

다육식물 또는 일반 식물 키우기에대해 쓴글이

많으니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한번 읽어보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