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바바의 예뻐지는 하루


해물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전복도 빼놓을 수

없는 진짜 맛있는 음식재료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전복죽 끓이는법 대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 진짜 담백하고 너무 건강한

느낌의 전복죽을 완성 하였습니다.

그럼 오늘은 전복 손질하는법 부터 죽 만들기까지

전체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할께요.



ㄱ. 전복 손질하기


우선 전복은 깨끗하게 손질을 먼저 해

주셔야합니다. 

칫솔을 이용해서 외분의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저렇게 바닥과 주변의

약간 시커먼 부분들을 문지르면 하얗게

됩니다. 완전히 다 벗겨 낼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전체 적으로 닦아주세요.



그후에는 이제 숟가락을 몸통과

껍질 사이로 밀어넣어서

뜯어 내시면 속살이 완전히 빠져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싱싱한 녀석들은 힘이 좋아서

잘 안 떨어지지만 잘 떼어내면

떨어져 나와요. 이게 내장과 속살을

분리하시고 한번 씻어주세요.

그럼 전복죽 끓이는법 기본이

완성 되었네요. ㅎㅎ

필요하시면 미리 당근이나

시금치를 아주 잘게 잘라 두셔도되요.

파도 살짝 다져 준비하셔도 되구요.

저는 아무것도 넣지 않을거에요.



ㄴ. 모래 주머니 떼어내기


전복이나 이런 갑각류들의 특징은

이런 모래 주머니 같은게 있어서

먹을때 "바작"하고 모래 씹는 느낌이

나죠? 전복도 그런게 달려 있어서 

이걸 잘라내야합니다.

바로 저기 내장 부위에 옆쪽에 저건데요.

칼로 잘라내야 전복죽 끓이는법 레시피

처럼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



ㄷ. 이빨 제거하기


물속에 청태를 먹고사는 조개류들은

이렇게 이빨이 있습니다.

돌을 갉아서 청태를 벗겨 먹죠.

이빨이 제법 단단하기 때문에

이걸 그냥 먹으면 "우드득" 뭔가

이질감이 느껴지므로 제거해야합니다.

따라서 전복죽 끓이는법 에서는

다른 요리와 다르게 이빨 제거가 필수에요.

여러분이 전복죽 만드는 방법

위의 ㄱ~ ㄷ 까지는 기본이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에서 오른쪽 끝부분에

시커먼 조그만 부분이 입이에요.

그안에 이빨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들이 전복의 이빨입니다.

오른쪽 저기 시커먼게 전복 입이구요.

입은 먹어도 되지만 딱딱해서

제거 했습니다.

이제 전복죽 끓이는법 몇가지 중요한

요점은 이미 다 살펴 보았구요.

여기까지가 전복죽 만드는 방법 기본 

단계입니다. 이제 다른 

재료 준비를 보도록 하시죠.




ㄹ. 전복 재료 손질하기


이제 먹기 좋은 크리로 전복을 잘라야해요.

이렇게 채로 쓴후에 먹기 좋게

새끼 손톱 크기로 잘라주세요.

보기보다 전복죽 끓이는법 간단합니다.

그러나 재료 손질 시간이 좀 걸리죠.

그리고 전복죽 만드는 방법 오늘

배우고 계신데요. 전복 손질할때

비닐 장갑을 이용하시면

손에 비린내가 나지 않아요 ^^*



이렇게 먹기 좋은 크기로 우선 전복들을

잘게 잘라 주셨나요?

저는 죽 한냄비 끓이는데 전복 3마리를 

사용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냄비에

3마리면 충분하실듯해요.

이제 계속해서 전복죽 끓이는법 보도록

하시겠습니다. 

물론 그냥 사 드셔도 되지만

이렇게 전복죽 만드는 방법 배우고나면

은근히 직접 만들어 먹고 싶다는 사실 ㅋㅋ

그리고 전복도 더 많이 넣을 수 있어서 좋아요.



ㅁ. 전복 내장 다지기


이건 좀 징글하네요.

모래 주머니를 제거한 내장을 

다져야하는데요. 이렇게 전복죽 끓이는법 은

기본이니 그대로 해주셔야해요.

내장이 지금은 엄청 비린내가 나지만

죽으로 만들고 나면 냄새가 전혀 없으니

걱정말고 전복죽 만드는 방법 대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맛도 더 있어요. 

내장에 영양가가 있으니 버리지 마세요.




이제 이렇게 다진내장과 

속살을 분리해서 따로 담아주세요.

이렇게 전복죽 끓이는법 하나씩 배우는데요.

어떤 분들은 그냥 이 두가지를 함께

담아서 볶을때 한번에 넣기도 하고

어떤분들은 볶을때 내장 국물이 쉽게

타거나 증발하기 때문에 찹살을 

넣을 때 쯤 넣기도 합니다.

저도 그렇게 할거에요.

따라서 전복죽 만드는 방법 사람마다

다르지만 맛은 거의 비슷합니다.



ㅂ. 볶아주기


이제 전복죽 끓이는법 절정에 달해갑니다.

거의 다 끝나가네요 ㅎㅎ

이제 참기름을 냄비에 두르고

속살을 먼저 넣고 볶아주세요.



ㅅ. 참쌀 넣고 볶기


이제 이어서 전복죽 만드는 방법 중

다음 단계인 불린 찹쌀을 넣고 

볶아 주는거랍니다.

이때 너무 오래 볶으면 그냥 타버리기 

때문에 적당히 볶아 주세요.

이어서 전복죽 끓이는법 마지막

단계를 보도록 할께요.



ㅇ. 물 & 내장 넣고 끓이기


이제 마지막 단계인 물을 붓고

내장을 넣고 함께 끓여 주시면 됩니다.

물은 아마 끓이시면서 조금씩 더

추가를 해 주셔야해요.

이렇게 끓이다가 맛을 보시고

소금으로 간을해주시구요.

그다음 찹쌀이 다익었다면

드시면 됩니다. ^^

저 국물이 걸죽하게 되어 진짜

죽같이 될때 까지 저어주세요.

그래야 아래 바닥이 눌러 붙지 않습니다.



내장 때문에 이런 색상이 되었네요.

저는 다른 재료를 넣지 않았지만

기호에 따라 애호박,당근,파를 넣고 

드셔도 좋습니다.

마지막 드실때는 김가루를 뿌려 드시면

더 맛있는 죽이 되겠죠?

이상으로 전복죽 만드는 방법 알아 보았구요.

여러분들이 직접 잘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