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바바의 예뻐지는 하루


중국어 독학으로 가능하려면?


올해 중국유학7년차인 河云입니다.

중국어 생각보다 쉽지만 관건은 이해력이죠.

저도 중국어를 배우면서 느낀것은 

중국어도 역시 머리가 좋으면 잘된다는 

생각이 들구요. 또 중요한것은 아래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마 여러분들은 독학으로 중국어를

배우시길 바라나봅니다?

그럼 과연 독학만으로 중국어가 가능한지

오늘 7년차 유학생인 저의 의견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학?? 독하게 공부하기?


독학이란 말은 당연히 혼자 공부하기란 뜻이지만

또 어떻게 생각해보면 독~하게 학문을 닦는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하네요 ㅎㅎ

그만큼 독학은 어렵다는 말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어는 좀 달라요. 그럼 중국어 독학 가능

하다는 말일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바로 저~ 

제가 독학으로 중국어를 아~주 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중국 유학을 하지만 일때문에 온것이라

학교에서 공부를 해본기억이 별로 없습니다.

중국어는 진짜 병음 이라는걸 읽을 수 있긴

했지만 발음 성조는 하나도 몰랐던 상태였구요.

그상태로 중국에 와서 일을 하면서 배웠습니다.

따라서 중국어 독학 가능은 하지만 

중요한것은 제가 볼때 이해력이 좋아야하고

또 얼마나 흥미가 있는가 여기에 달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우선 저는 중국어로 모든 의사 소통이 거의 

가능하구요. 보통 중국인과 대화하면 

제가 동북 쪽에 거주하므로 사람들은 제가

남쪽 사람으로 여기곤 합니다. 

그만큼 말할때 외국인 티가 안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중국어 독학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도 여러분에게 제 경험을 토대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중국어 잘 배우는 지름길


우선 중국어는 영어나 기타 외국어와

다르게 가장 골치 아픈것이 바로 

"성조 , 발음 " 입니다.

영어는 발음이 중요하긴 하지만 

중국어는 성조가 틀리면 절대로 잘 알아듣지

못합니다. 그래서 성조를 배워야하는데

바로 중국어 독학 여기에 달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독학으로 성조를 

가뿐하게 패스 할 수 있을까요??



중국어는 나중에 배우면 아시겠지만 

성조가 관건입니다. 얼마나 성조가 정확하고

발음이 정확한가로 중국어 실력이 판가름이 

나는 것이죠. 이번에 한국연애인 중에

여자 연애인이 중국 영화배우랑 결혼했죠?

자연 스런 미인  추자연이 바로 중국어 독학 의

좋은 예입니다. 




추자연은 중국어 대본을 그냥 통 암기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들어보면 완전히 중국인

수준으로 대화가 되고 발음, 성조가 아주 완벽에

가깝습니다. 따로 공부한게 아닌데 그런거죠.

따라서 결론은 분명합니다.

1. 발음,성조 잡기 

2. 문장 통암기

3. 간단한 문법 배우기 

4. 원어민과 자주 대화하기 



위의 4가지 방법이 중국어 독학 만으로

회화가 되는 방법입니다. 

한자 쓰기는 천천히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우서은 병음을 배우시고 또 발음,성조를 정확히

배우셔야합니다. 나머지는 문장 암기와

중국인들과 자주 시간보내면서 그들이 하는 말을

잘 듣고 흉내내는게 비결인것이죠~

하지만 독학을 할때는 우선 기본적으로

발음,성조는 중국인에게 배워야합니다.

한국인에게 배우면 문제가 생기는데 

이유는 처음 배운걸 6년이 지난 지금도 

기억하고 그때 배운걸 정확한 발음 성조로

자리 잡히기 때문에 처음이 중요합니다.

처음배울땐 원어민에게 배워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혹시 원어민에게 배우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저에게 카톡 주셔도 됩니다. hahahasun12 이니

정말 배우실 분은 알려주세요.

그럼 저는 소개는 해 드릴수 있습니다. 

재밌는것은 중국에는 선생님이 되려면 한가지

자격증 시험을 쳐야하는데 한국처럼 중국어 

실력 시험을 통과해야 자격증이 주어지고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책 두깨가 ㅎㅎ 정말 두껍고

한자와 발음 성조가 정확해야합니다. 중국인이지만

틀리기도 하니깐요. 따라서 중국어를 원어민에게

배우더라도 이런 자격증이 있으신분이 좋습니다.

제가 아는 분이 몇분있어서 그냥 소개만 해드릴수

있습니다. 제가 먼저 배운 입장에서 혹시나 여러분들이

배우실때 시간도 아끼고 잘 배우시길 바래서 

특별히 저도 바쁘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기본 성조.발음 이후에는 스스로

독학이 가능한부분도 있으니 처음에는

원어민에게 배우세요!!

그럼 여러분들도 열심히하면 1년반만에 중국에 

직접 오셔도 대화를 할만한 수준으로 발전할 수있으니

열심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허윈 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