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바바의 예뻐지는 하루


집에서 만드는 조미김 

대박맛있어요~


시중에파는 김은 먹기는 편하지만 사실 

좀 비싸기도하고, 또 양도적고 말이죠. 

그래서 조금만 수고를하면 파는 김보다 

약10배 맛있는 김을 만들수 있숩니당~

그래서 오늘은 맛있게 조미김 만들기를 

하려해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한번 잘

보고 직접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거 너무 간단해서 ㅎㅎ; 

하지만 기술이 중요합니다. 

재료도 중요하공~



그럼 맛있는 조미김 만들기 하려면

어떤 재료가 중요할까요?

아니..어떤 김을 사용해서 좋을까요?

우선 김 굽는법 알기전에 먼저 

잘 선택 해야하는게 바로 "김"입니다.

재료인 김에따라서 사실 맛이

천차 만별이됩니다. 

우선 여러분의 시골 시장이나

또는 대형마트에 가보시면 

여러 종류의 김들이 보이실거에요.

어느게 조미김 만들기에 적합하지는

잘 모르죠. 그리고 이사람 저사람 

생각도 다르고 입맛도 다릅니다. 

저는 절대 미각의 소유자로서 ^^;

(파래김)특별히 추천합니다. 

이게 가장 맛있어요. 



파래김이 왜 좋으냐?

물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김밥용김을 사용하게되면 

그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식감과 맛의 풍미를 위해서는

파래김이 좋습니다.

전통방식이기도 하구요.^^

이제 김을하나 꺼내주시구요.

그다음 참기름 아주 향이 찐~~한 

참기름을 전체 발라주세요.

식용유는 냄새가 나니 참기름을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올리브유도 좋습니다.

그러나 맛있는 조미김 만들기 위해선

이렇게 참기름을 이용해 주세요.

골고루 펴 발라주시고 

곧이어 김 굽는법 알려드릴께욤~ 




집에 붓이 있으면 참기름을 찍어서

펴발라주면 더욱 좋지만 ㅠㅠ

없공 그리고 가끔 해먹는거라

그냥 손으로 발라버렸네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붓을 이용하면 좋은 이유는

골고루 빼놓지않고 바를수 있어서

좋아요. 그럼 참기름이 

골고루 베어서 향이 좋고

맛도 좋은 조미김 만들기 되는거죠.

하지만 없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그렇다고 또 사러 가지마시고

비닐장감끼고

손으로 찬찬히 바르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빨리 김 굽는법 알아봐야

하니 다음 순서로 넘어갈께요~



참기름 바르면서 향이

솔솔 올라오는게 배가 고파지네요.

이제 김 굽는법 다음 순서가 

소금 뿌리기입니다. 

이때 일반소금이 아닌~~

천일염이 아닌~~

" 맛소금 " 이게 중요해요.

맛소금을 뿌려주세요.

골고루 뿌려주세요.

너무 많으면 짜고 적으면

싱겁고하니 적당히!

해보시면 조미김 만들기 아주 

간단합니다. 

그래도 좀 뭔가 어렵고 

복잡해 보여야 좋을듯해서

설명이 길어지네요.



소금은 이정도의 양이 적당합니다. 

뿌린 정도를 보시면 왼쪽은 좀 많고 

반대로 오른쪽은 좀 적죠?

적당히 반반 뿌려주세요.

저는 조절에 실패하였네요.

기계가 아니라 인간이라 이래요.

이해해주세요. 

위에서 살살 뿌려 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김 굽는법 배워

보도록 하시겠습니다. 

어떻게 구워야 할까요??



집에서 조미김 만들기 방법은 간단하지만

이제 좀 어려운 단계가 남았는데요.

바로 아주 적당히 

알맞게 김 굽는법 입니다. 

김을 구울때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1. 가스

2. 프라이팬

3. 오븐

뭐 편한걸 사용하시면 되지만 

가스는 좀... 어렵죠. 기술자 아니면

타버리니말이죠. 

프라이팬은? 네~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안정적이죠. 

프라이팬에 구우실때는 기름을 바르지마시고

약간 센불을 이용해주세요. 

너무 쎄면 또 방심할경우 타버리니

적당히... 이게 좀 어려운 말이긴한데 ㅋㅋ

암튼 김을 올렸을때 바로 쪼그라 들지 않는 불이

중요합니다. 근데 파래김은 두꺼워서 

잘 안타요~ 염려마세요. 

이제 앞뒤로 돌려가며 구워주세요.

이때 조미김 만들기 에서는 

참기름이 프라이팬의 기름을 

대신하는거니 일체 다른 기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프라이팬에 굽다보시면 

보시게 되겠지만 소금이 많이 떨어져 

나갑니다. 그래서 충분한 양을 미리 뿌려야해요.

안그럼 약간 싱겁죠. 

참기름이 잘 발려있으면 소금도 잘 

붙어 있습니다. 

오븐에 굽는것도 좋지만 

시간 조절과 또 좀.. 귀찮아요.

그냥 프라이팬이 제일 좋습니다. 

예전에 어머니들은 연탄불에 

김을 구우셨는데.. 

솔직히 그맛이 가장 맛있었죠. 

추억의 맛입니다. 

집에서 이렇게 하는것도 

맛있어요. 



가위로 잘 자른 조미김...

그맛은?? 정말 게눈감추듯 사라지네요.ㅠㅠ

금새 먹어버렸습니다. 

근데 아시겠지만 김은 또 많이 드시면 

체하기 때문에 적당히 드세요. 

김먹고 체하면 약도 없다는 말이 있어요.

저도 좋아하지만 한번 호되게 당하고는 

적당히 먹습니다. 근데 먹어도 먹어도

맜있어서 말이죠 ㅎㅎ

그럼 맛있게 구워 드셔보세요~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