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바바의 예뻐지는 하루

모유수유 성공하는 방법 ( 모유량 늘리는 법도 있어요 ^^)

초보엄마들에게 육아란 너무너무 어려운 일이죠 ㅎㅎ

지나고 나면 웃을 일이지만, 그 당시에는 정말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은 생각도 든답니다~ ㅎ

제가 키워보면서 알게 된 육아 상식들과 정보들을 여러분과 같이 공유했으면 해요~

오늘은 모유수유에 대해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당^^

<< 모유수유 >>

아마도 대부분의 엄마들이 아기를 낳고나면,

 처음부터 젖이 저절로 잘 나올꺼라고 생각할꺼예요~ 저 역시도 그랬구요.. ㅎㅎ

그런데, 정말정말 힘든게 모유수유더라구요.. ;;;

요즘엔 모유수유에 성공하는 엄마의 비율이 10명당 3명밖에 되지 않는다네요~

저도 지금은 완모(완전모유수유)를 하고 있지만, 처음에 젖양이 작아 너무너무 힘들었답니다..

저는 자연분면을 하고서, 그담 날부터 젖을 물렸었는데요~

처음엔 젖양이 너무너무 작아서, 아기에게 턱없이 부족한 양이였어요~

조리원에 있을 때는 항상 젖을 먹이고선, 양이 적으니까 분유를 먹였답니다 ㅎ

그대신 분유를 주기 전엔 반드시 젖을 물리고 난 뒤 분유로 보충을 해주었죠 ^^

제가 젖양이 얼마나 부족했었냐면요~ 유축기로 젖을 짜면 20ml 도 나오지 않았어요..ㅠㅠ

정말 절망적이더라구요~ ㅎ 이래가지고선 완모를 성공할 수 있을까 싶었죠~

저는 조리원에 일주일 있다가 집에 왔는데요~ 그때부터 정말 주구장창 젖을 물렸어요

젖양을 늘리시고 시프시면 정말 끊기있게 물리셔야해요~

그리고 저는 한달정도 미역국을 매끼니 마다 먹었구요~

하루에 두유도 5개씩은 먹은거 같아요~

제가 젖양이 워낙 적었던지라.. 백일전까진 하루에 한두번씩 분유를 보충했었어요~

그러다가, 100일 정도부터는 완모를 할 수 있었는데요~

제가 100일 되기 전에~ 젖양을 확 늘릴 수 있었던 방법을 알려드리자면요~

 소꼬리 곰탕을 3주정도는 먹었던거 같아요.. 거의 매끼니 마다요.. ㅎㅎ

직접 정육점에서 소꼬리를 사서, 거의 반나절을 푹 고았지요~

이걸 먹고나니까, 젖이 엄청나게 불더라구요~

이때부턴 아가가 먹고도 남아서 짜서 버릴 정도가 되었답니다.. ㅋㅋ

저는 돼지족도 우려서 먹어봣는데요~ 효과는 곰탕이 짱이였어요.. ㅎㅎ

좀 더 일찍 먹을껄 하는 후회가 되더라구요~ 암튼 국종류를 마니마니 드셔야해요 ^^

그리고, 수유초기에는 스팀타올을 가슴에 한 다음에 마사지도 자주 해주었답니다~

지금도 쭉~ 완모를 하고 있는데요~ 정말 노력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기에게 젖먹을때마다 얼마나 뿌듯한지 모르겠어요~

참고로 저희 아들은 8개월이랍니다 ^^

엄마가 아기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모유가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정말 쉽게 포기하지 마시고 모유수유를 위한 노력을 꼭 해보시길 권해드려요..

간단히 요약해 드리자면, 정말 주구장창 젖물리시구요.. ㅎㅎ

스팀타올을 이용한 마사지~ 또 물종류를 마니마니 마셔주셔야 한다는것~

꾸준히 물리시면, 반드시 젖양은 늘어난답니다^^

엄마젖을 빨면서, 행복해하는 아가를 보면 절로 웃음이 난답니당^^

모유수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어뭉들 파이팅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