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바바의 예뻐지는 하루

 

집에 고무나무를 키우면서 그냥 알아서 잘

자라 주겠지 하며 방치했더니 ㅎㅎ

아랫쪽에도 새순이 돋고 그게 점점

자라서 엄청 커져 버렸습니다.

이걸 그냥 두면 분명 모양새도 이상하고

관리가 힘들것 같아서 오늘은

과감하게 고무나무 가지치기 한번

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집에서 고무나무 키우는법 잘 모르시면

덩치만 커지고 볼품 없는 나무가되니

적당하게 가지치기를 하고 수형을 잡아서

이쁘게 만들어 줘야 오래도록 키울 수 있습니다.

 

 

키가 제법 자라서 먼저 성장점을

잘라줬습니다.

성장점을 잘라 주면 주변에서

여러개의 가지가 나올 수 있기에

그러면 아름드리 나무 모양으로

가꿀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무나무 가지치기 해 줬더니

글쎄 엄청 아픈건지 ㅠㅠ

고무 수액이 흐르는거에요.

이럴땐 그냥 두시면 알아서 멈춥니다.

그리고 고무나무 키우는법 아시는바와

같이 가지치기는 식물에게 유익하니

너무 걱정은 마시고 그리고

일정시간마나 고무나무 물주기 잘 해 주시면

잘 자라는데 물은 보통 정해두고 주기보다는

잎이 얇아지고 힘이 없어 보일때

또는 화분의 겉흙이 많이 말랐을때 주는게

좋습니다. 과습은 나빠요~

 

위쪽 생장점을 자르실때는 가위보다는

잘드는 칼로 잘라주세요.

 수액을 받아서 끓이고 말리면?

라텍스가 되려나? ㅋㅋ

상처 입은 모습이 왠지 미안하네요.

하지만 다 널 위해서란다...라고 스스로

위로해 봅니다. 이제 고무나무 키우는법 특히

아주 이쁘게 수형을 잡아 줘야할듯 합니다.

 

아랬쪽에 원래 큰 가지 두개가 자라고 있었는데

잘라주고 불필요한 잎들을 제거해 봤습니다.

이렇게 고무나무 가지치기 해 주고나서

그늘쪽에서 휴식을 취하게 해 주세요.

이제 약 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이쪽에 생장점이 잘리고 나서 잎이있는

부분들에서새로운 싹이 나고 하면서

아주 멋진 아름드리 나무로 변할거에요.

이제 자른 가지는 이렇게 물꽂이를

해 두고 약2주정도 지나면

뿌리가 잘 자라 납니다.

이렇게 고무나무 가지치기 해주고

잘라낸 가지의 잎들은 윗쪽만 남기고

모두 제거해 주세요.

이렇게 두고 고무나무 물주기 해 줄 필요는

없지만 정기적으로 물을 환수 해 주시면 좋아요.

그리고 잘라낸 가지는 이처럼 사선으로 잘라

주셔야 물흡수를 잘해 잘 자란답니다.

그럼 이쁘게 고무나무 키우는법 배우신데로

물주기도하고 수형도잡고 삽목도해 보세요.

잘자라면 지인들도 나눠주시면 되겠네요. ^^

Comment +0